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짧은 지식/티스토리 시작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등록하기 - 웹마스터

by zsom 2020. 7. 16.
반응형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 등록하기! - 네이버 웹마스터

티스토리는 네이버 검색에 뜨지 않아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해 검색 등록을 따로 해야 합니다.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지만 차근차근 따라 해 보겠습니다.

 

 

# 네이버 검색 엔진 등록

네이버 검색엔진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선 네이버 웹마스터에 가입을 하고 자기의 홈페이지를 등록하면 됩니다. 순서는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 가입 : 네이버 로그인 후,

네이버 웹마스터 페이지로 가게 되면 하단의 사진과 같은 부분이 나옵니다.

 

 

 

2.  맨 위에 보이는 "이곳에 URL을 입력해 주세요." 자리에 나의 티스토리 주소를 넣으면 됩니다.

 

 

 

3. "HTML 태그"에 보이는 나의 "메타태그" 복사한 후 나의 티스토리 관리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4. "스킨 편집"에 들어가서 "html 편집"을 눌러주면 다음과 같은 코드들이 쏟아지는데 걱정하지 말고 밑에 사진에 보이는 파란색 줄 부분에 전에 복사했던 코드를 붙여 넣고 적용시켜주면 됩니다.

 

스킨편집 클릭-> html편집 클릭
매타 태그 붙여넣기

 

 

5. 완료되었으면 네이버 웹마스터로 돌아와서 보안코드를 입력 후 확인하면

주소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이제는 RSS를 등록하면 됩니다.

사이트 목록에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클릭한 후 요청-> RSS제출을 클릭 하고

나의 주소 뒤에 rss를 붙인 다음 확인을 누르면 끝입니다.

 

 

8. 완료되었으면 사이트맵을 지출하면 되는데 RSS제출 바로 밑에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는 사이트맵을 제공해 주지 않기 때문에 생성해줘야 합니다.

2020년 4월 27 27일 이후  사이트맵이 자동 제공됩니다. 티스토링 바로가기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 들어가서 사이트맵 주소를 복사해 줍니다.

전체 복사한후 나중에 붙여넣을때 앞부분을 지운후 sitemap.xml만 넣어도 되지만

sitemap.xml부분만 복붙해도 됩니다.

 

 

9. 네이버 웹마스터 - 사이트맵 제출에 가서 나의 사이트맵 제출을 하면됩니다.

 

 

 

 

더보기

더이상 복잡하게 사이트맵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나의 사이트맵을 만들 필요는 없지만, 불과 얼마전까지 하던 방식임으로 참고 하고 싶다면 아래글 참고하기 ↓

사이트맵 바로가기

create / retrieve SML Sitemap 창에 나의 티스토리 주소를 치면 됩니다.

그 후에는 밑에 보이는데로 설정한후 create free SML sitemap 누릅니다.

그후에는 바로 밑에 생성중이라며 얼마나 진행되고 있는지 보이는데 오래 걸린다고 하는 사람도 있고

나 같은 경우는 5분? 도 안돼서 생성됐습니다.

완성이 된 후 download를 클릭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 그럼 또 download를 누릅니다.

다운로드한 sitemap.xml 파일을 나의 블로그에 비공개로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업로드시킨 사이드 맵의 링크를 복사한 후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로 돌아가 붙여 넣기를 해줍니다.

 

반응형

댓글